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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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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L : af@artfantasia.co.kr

안녕하세요.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하는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바이럴영상, SNS영상, 인터넷(모바일)영상광고 제작 전 알아두시면
분명 도움이 되는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글에 홍보의 목적이 전혀 없다는 것은 거짓말이니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 대한 약간의 홍보도 함께 넣도록 하겠습니다.
너그러운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 바이럴영상. 돌직구를 날리는 "세련된 돌아이"(제작팀)를 찾아보세요.

글에 들어가기 전 영상 한편으로 긴장을 잠시 풀도록 하겠습니다.웃짜. 웃짜.

어도비사의 바이럴광고 수주를 노리고 만들었습니다. ^^


재밌게 보셨나요?
네 웃자고 만든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바이럴 영상이었습니다.

자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럴 영상,SNS영상광고,인터넷영상광고와 TV광고 가장 큰 차이는
"심의" 즉 규제에서 어느 정도 자유롭다는 것입니다.
물론 인터넷 광고에서도 심의가 있는 곳이 있기는 하지만 TV광고만큼 심하지는 않습니다.
* 규제가 미비하다고 노출이 심한 성이미지,폭력적 등 부정적 소제를 권장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확실한 기획, 톡톡 튀는 아이디어, 친절한 상담, 저렴한 가격 등
바이럴 영상,SNS영상광고,인터넷영상광고를 업체를 찾다보면은 이러한 문구와 멘트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에서 생각하건데 이건 너무 당연한 사항 아닐런지요.
그래서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조금 다르게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바이럴 영상,SNS영상광고,인터넷영상광고
는 TV-CF, 기업홍보영상과는 그 성격이 매우 다릅니다.


물론 영상이므로 영상제작의 하드웨어 부분의 성격은 같지만
TV-CF에서의 심의의 규제, 기업홍보영상에서의 무거움에 익숙한 제작팀은
자유롭고 트랜드 변화가 엄청 빠른 환경의 바이럴 영상,SNS영상광고,인터넷영상광고 제작에 곤란을 겪기도 합니다
.
소프트웨어의 차이라 볼 수 있지요.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바이럴 영상,SNS영상광고,인터넷영상광고의 제작 시
TV-CF, 기업홍보영상 제작팀 구성과는 다르게 팀을 만들어 진행을 하기도 합니다.
확실히 톡톡 튀는 젊은 감독이 이끄는 제작팀이 바이럴을 잘 하긴 하더군요. ^^

CF제작업체 선택 시 유의사항 ==> http://artfantasia.co.kr/notice/93
위 포스팅에서 영상제작의 하드웨어 적인 부분을 기술해 두었습니다.

1. 직접생산이 가능한 기업인지를 확인(자체 제작영상)
2. 제작영상의 색감
3. 음향과 영상의 조화 확인
이 포스팅에서는 하드웨어 부분의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즉 자유롭고 트랜드의 변화가 빠른 바이럴 영상,SNS영상광고,인터넷영상광고에서는
우회적인 영상표현으로는 이목을 집중시키기가 너무도 힘이 듭니다.
그렇다고  너무 과격하거나 아마추어틱한 영상은 브랜드 혹은 상품에 악영향을 끼치지도 하지요.

그럼 포인트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세련된 돌아이"
영상제작의 올바른 하드웨어 갖춘 세련미에
"돌직구"를 날리는 "돌아이" 성향의  제작팀을 뜻합니다.

이것은 국방부 바이럴영상 수주를 노리고 만들었습니다. ㅋ


즉 화끈하게 표현하면 화끈하게

감성이면 감성. 완전히 울리겠다.
유머면 유머. 완전히 웃기겠다.
황당이면 황당. 어이없게 만들겠다.
상품이면 상품. 대놓고 상품을 보여주겠다.
섹스어필이면 어필. 섹시하게 보이겠다. 
멋짐이면 멋짐. 멋짐을 보여주겠다.

라는 돌직구 식 제작이 가능한 "세련된 돌아이" 제작팀

이런 제작팀들이 만들어 낸 바이럴 영상이
성공적인 결과를 내는 것을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많이 보았습니다.

※ 절대 어중간하면 안된다는 것이
바이럴 영상,SNS영상광고,인터넷영상광고 시장의 통설입니다.


절대 어중간하지 않은 직구스타일의 영상. 예> 완전 제품강조영상을 제작 여부 등
자신감이 들어간 영상.  <예> 특이한 주제나 유머적 반전 등의 자체 영상이 있는 경우.
색깔이 확고히 들어가는 영상.
<예> 감성영상, 유머영상, 컬트영상 제작여부
이런 영상들을 제작하였거나 포트폴리오로 가진 업체라면
"세련된 돌아이" (제작팀)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 업체 일 것입니다.

이런 곳이라면 바이럴 영상,SNS영상광고,인터넷영상광고 제작 의뢰를 긍정적으로 생각해보셔도 될 것입니다.


시나리오, 기획 등을 평가한다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닙니다.
각 업체별, 인원별의 색깔도 다를 것이고 광고의 상품,대상에 따라 다를 것이며
여러 이유등으로도 다를 것입니다. 정말 답이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규제나 심의에서 어느 정도 자유롭고 빠른 트렌드 변화와 많은 공감&소통의 이뤄지는
인터넷 공간 역시 답이 없는 정글과도 같습니다.
"우리 상품도 좋습니다."
"우리 가게도 좋습니다."
"우리 병원도 좋습니다." 식은 전혀 이슈를 일으키기 힘들 것 입니다.

아무리 답이 없는 정글과도 같은 곳이라도 
자신감 없고 색깔도 보이지 않고  단순하고 평범한 영상광고는
분명 대중으로 부터 외면 받습니다.  
노골적으로 특정대상을 과격하게 디스하는 노이즈 이슈는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정말 어리석은 존재는 대중이지만 정말 현명하고 똑똑한 것도 대중이다"

대중을 가르치려 하는 형태의 바이럴 영상,SNS영상광고,인터넷영상광고 제작은 배제하고
대중과 함께 나누겠다라는 자세
자신만의 색깔을 보여주겠다라는 자신감있는 자세가 있는 업체
"세련된 돌아이"들이 있는 업체와 함게 진행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아 그리고
세련된 돌아이는 통제 불가능한 돌아이와 아주 많이 다릅니다. ^^


● 영상 제작전 송출전략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을 먼저 들어보세요


바이럴영상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알고 계시는 분도 있으시겠지만
처음 이 내용을 접하시는 분들도 있으시니 기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송출방식의 내용을 아시는 분들은 이 부분은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인터넷은 참으로 많은 공간이 있습니다.

포털, 모바일,스트리밍(실시간) 미디어
SMR(스마트미디어랩)이라는 광고시장
<SMR(스마트미디어랩) 대한민국에만 있는 특수한 경우로 유튜브에 방송컨텐츠를 보지 못하고
네이버,다음,곰TV등에서 국내방송컨텐츠를 내보내게 하는 형태입니다. 여기에 영상광고를 넣는 것이지요.>
SNS(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아프리카(1인 미디어) 등
정말 너무 많군요.
너무 많아서 일단은 여기서 정리...

바이럴 영상제작,SNS영상광고,인터넷영상광고를 제작하시고자 마음을 먹으셨다면
정말 꼭 꼭 어느 인터넷의 어느 공간에 어떻게 송출 할 것인가부터 먼저 생각하시고 진행 하셨으면 합니다.

많은 분들과 미팅에서 "TV, 라디오는 비싸니깐 바이럴인가 뭐 인터넷으로 광고하면 되잖아요!" 라고
발언하시는 분들을 많이 뵈었는데요.

인터넷  만만치 않습니다.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미디어에  바이럴영상을 내보내면 비용은 TV와 거의 맞먹거나 더 높을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송출비용을 줄이기 위해
광고주님과 관련이 깊은 페이스북,  블로그, 활동하시는 카페,커뮤니티 사이트에
바이럴영상을 올려 광고를 진행하겠다라고 하시는 분도 있으시지만
많은 회원수, 친구, 커뮤니티 사이트의 영향력을 보유하지 않는 이상
바이럴 영상,SNS영상광고,인터넷영상광고의 재생수가 1만도 못 넘기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TV,라디오,SMR의 송출비용이 비싼 이유는 많은 노출, 많은 재생수가 어느 정도 보장이 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인터넷은 정말 어마어마하게 넓은 정보의 공간이면서도
사람들이 머무는 곳에만 머무는 성향이 강한 곳이기도 합니다.

즉 왕성한 활동이 이뤄지면서도 극단의 보수성향이 있는 공간
자신의 필요성에만 움직이는 선택형 공간인 곳이죠.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는 제작 부분이 특화된 광고기획사여서인지
바이럴 영상제작,SNS영상광고,인터넷영상광고 의뢰는
일반 광고주님 보다는 협력 광고대행사의 의뢰가  많았습니다.

바이럴 영상,SNS영상광고,인터넷영상광고 제작 의뢰를 하시는 일반 광고주님은
상품의 특성, 광고의 대상에 대해 유머,감동 등의 스토리로 바이럴 영상,SNS영상광고,인터넷영상광고를 제작한 후에
송출전략을 짜겠다고 오신 분들이었습니다.
즉  이분들은 송출형태의 중요성 파악 및 사전지식이 습득 되신 분 들이었습니다.

<송출전략의 예>
페이스북 50만 이상의 인기 페이지 연계 전략
브랜드 소셜 연계전략
파워블로거와의 연계전략
인기커뮤니티 연계전략
언론홍보 연계전략
카카오스토리 연계
아프리카BJ 연계전략 등등 

포인트 말씀드리겠습니다.
인터넷의 경우 너무 많은 광고채널을 가지고 있으므로
여러 광고전문가(대행사,기획사)의 송출전략의 조언을 들으신 후 영상제작을 강력히 추천드리며
송출전략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으실 때만
바이럴 영상,SNS영상광고,인터넷영상광고를 사전 제작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뭐 바이럴영상이 좋으면 사람들이 반응을 할 수도 있잖아!" 라고 말씀해주시는 분도 있으신데
인터넷 상에서의 훌륭한 바이럴영상은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그 훌륭한 바이럴영상들이 다 성공하지는 않았죠.
적어도 많은 분들에게 우선 노출이 되어야 반응이 일어날 확률이 높아지지 않을까요?

누구나 쉽게 저렴하게 할 수 있는 공간이기에 누구나 성공하지 못하게 하는 곳이
바이럴,SNS,인터넷광고 세계입니다.

글이 길었습니다.
저희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의 경험으로 작성된 이 글이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회사홍보영상으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세상을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아트판타지아(ArtFanta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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